본문 바로가기
인생치트키 ver.1

당뇨병은 가족력이 존재해요

by shimz 2022. 1. 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생 루틴 심즈입니다.

당뇨병은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자주 소변을 보거나, 목이 자주 마르며 배고픔을 평소와 다르게 심해진답니다. 당뇨병이란 자체도 무섭지만 당뇨병은 다른 병과 합병증을 유발하면 정말 더 무서워 지기 때문에 당뇨병이 오기 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병이 무엇이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은 가족력이 존재해요

 

 

당뇨란?

  당뇨란 혈액 속 포도당(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인 것이 특징인 질환인데요.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당뇨병은 유전?

  얼마 전 한 건강 프로그램에 출연한 배우 박준규는 가족력 당뇨병을 걱정했었는데요. 자신의 아버지, 어머니 모두 당뇨병으로 돌아가셨기 때문이랍니다. 이처럼 당뇨병은 나의 가족 중에 누구 한 명이라도 걸린 적이 있다며 나 또한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면 당뇨는 100% 유전질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당뇨 가족력을 가진 분들이 많다고 했습니다. 이어 한 집안에서 대부분이 당뇨를 진단받는 경우다라며 당뇨병이 생기기 전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게 되면서 단계적으로 당뇨병이 발병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당뇨병 치료 및 예방 방법

  당뇨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야 하는데요. 저항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침 식사를 거르지 말아야 한다고 해요. 아무래도 아침을 거르면 공복 시간이 굉장히 길어지고 폭식을 하게 되면 혈당이 안정적으로 공급되지 않습니다. 우리 몸 혈당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규칙적인 시간에 혈당이 공급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식습관을 권고드리지 있고 혈당 피크가 빨리 오르지 않도록 아침 식사를 하는 것부터 한 단계 한 단계 시작해보는 것이 

 

 

당뇨병을 위한 하체운동

  당뇨병에 안 걸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운동을 해야 하는데요. 당뇨병은 근육량이 부족하면 인슐린 기능이 효율이 떨어져 혈당이 높아지고 인슐린 정항성이 생겨 근육 생성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운동을 해야하는데요. 운동 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좋은 하체 운동을 해야 합니다. 하체운동을 하게 되면 코어와 연결되어 있는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면 몸 전체의 혈류도 좋아지고, 남성호르몬도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하체는 물론이고 상체의 근육생성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하체 운동을 해야 줘 한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