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치트키 ver.1

국민취업지원제도 알바 가능 하지만 조건이 있어요

by shimz 2021. 8. 4.
728x90
반응형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구직촉진수당 50만 원을 받으시는 분들 수당을 받으며 알바를 해도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알바

구직촉진수당을 받아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수당 50만 원으로는 생활이 어려워 알바를 고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수당을 받으시면서 알바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조건이 있습니다.

 

월 소득 50만 원 넘지 않아야 합니다

구직촉진수당을 받으면서 알바는 가능하지만 알바 금액 소득이 월 50만 원을 넘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수당을 지급받는 기간 중에 근로 및 사업 소득이 50만 원을 초과하게 되면 해당 월에는 수당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소득 발생 신고 안 할 시 불이익

만약 구직촉진수당을 받으면서 추가적인 소득 발생에 대한 신고를 하지 않을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는데요. 신고를 하지 않으면 부정수급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신고 대상은 알바 소득뿐만 아니라 사업소득, 배당, 이자, 연금 소득은 신고 대상이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현금으로 받으면 괜찮다?

물론 현금으로 받아 증빙처리가 전혀 되지 않는다면 누구도 알지 못하는 자신만의 소득이 되므로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알바 또는 일용직 그리고 단기 알바에서는 원천징수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사업주를 확인해서 증빙처리가 되는지 안 되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알바 소득에 대한 신고 일은?

자신의 통장에 소득 즉 아르바이트비가 입금되는 날 기준으로 구직활동 회차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은 구직촉진수당 지급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되는데 고용센터 방문이나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현명한 선택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되지 않고 있는 요즘 더욱더 취업시장이 어려운 게 사실인데요. 생활하기에 부족한 구직촉진수당과 알바를 잘 병행하시어 성공적이 취업에 조금이나마 버티목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온라인 신청하기

국민취업지원제도란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취업지원서비스이며 경제적 어려움으로 취업이 어려운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취업지원서비스 뿐만아니라 취업준비를 위한 지원금을 지원

shimz.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