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자동차

자동차 검사 매연농도 부적합 판정 받았습니다

by shimz 2021. 5. 28.
728x90
반응형

 

자동차 검사 부적합 판정 받았습니다

 

자동차 정기 검사

 

매연농도 배출기허용기준 초과로 부적합 판정

 

그동안 미루고 미루었던 자동차 정기 검사가 있는 날이 었어요. 제 자동차는 2009년식 디젤 그랜드 카니발인데요. 아무래도 연식이 있다 보니 1년에 두 번에서 세 번 정도 자동차 검사를 받는 것 같아요. 매번 할 때마다 문제없어서 오늘도 걱정 없이 자동차 검사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기존과 달리 문제가 발생하였는데요. 그것은 바로 매연농도 배출허용기준 초과로 부적합 판정을 받아 재검사 대상이 되었답니다. 

 

 

정밀검사 매연농도 배출허용기준 초과(대기법)

 

정밀검사 매연농도 배출허용기준 초과(대기법)

 

이렇게 재검사 대상이 되면 기간 내에 반드시 재검사를 받아 합격을 받아야 하는데요. 만약 기간 안에 재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미수검 처리되어 다시 검사비용을 납부해야 하고 과태료 징수대상이 될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매연농도 배출허용기준이 15.0% 이하였는데 23.0%가 나와 재검사 대상이 되었어요.

 

배출가스 수리받기

 

이렇게 될 경우에는 배출가스 관련 수리를 받고 재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꼼수로 매연농도를 줄이거나 약품을 사용해서 일시적으로 배출가스 수치를 낮추는 방법도 있긴 했지만 차에 무리를 줄 수 있기도 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비용이 들더라도 배출가스 수리를 받기로 했어요. 검사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① 배출가스 수리

② 커먼레일(CRDI)부품 수리

③ 수입차 인젝터, 고압펌프 수리

④ DPE 흡기크리닝

 

DPE 흡기크리닝

 

 

DPE 흡기크리닝

 

먼저 정비사님과 상담을 통해 어떻게

해야 할지 점검을 받았어요. 일단 크게

부품 수리 또는 교체가 필요 없이 차량

상태가 양호하다고 말씀해주셨어요.

 

하지만 아무래도 연식이 오래되었고

인젝터나 차량 내부에 크리닝 작업이

필요하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제일 중

요한 비용을 말씀해주셨는데요.

 

"30만원"

 

처음 받는 크리닝이라 비싼 건지 어떤

지 몰랐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일도 아

아니고 믿고 크리닝 받기로 했습니다.

 

DPE 흡기크리닝

 

크리닝 시간은 대략 2시간 정도 소요

되었고요. 제가 사실은 회사에 들어가 봐

야 해서 차를 맡겼는데요. 이렇게 친절

하게 사진까지 보내주시더라고요. 사실

봐도 모르지만 뭔가 믿음이 가더라고요.

 

 

DPE 흡기크리닝

 

그리고 점검이 모두 끝난 후에는 회사

까지 차를 가져와 주신다고 해서 너무

감사했답니다.

 

DPE 흡기크리닝

 

알 수 없는 물건들은 꺼내셔서 깨끗

하게 청소하는 작업인 것 같네요.

 

DPE 흡기크리닝

 

깨끗해진 것 같네요. 차알못이 이런

곳에서 티 나게 되는 것 같네요. 도통

뭔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크리닝 작업

이며 재검사까지 받아주시고 회사까

지 제 차를 가져와주신 것 까지 정말

감사했답니다.

 

오랫동안 함께해줘

 

저는 제 차에 남다른 애정이 있는데요. 지금 딸아이가 생길 때부터 지금까지 함께 오면서 정이 많이 들어버린 자동차랍니다. 최근에는 출퇴근용으로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탈 수 있을 때까지 타보려고요. 어쨋뜬 오늘은 자동차 점검을 했는데 정밀검사 매연농도 배출허용기준 초과가 나와 흡기크리닝 비용부터 수리 내용까지 함께 봤는데요. 이럴 경우 편법을 쓰기보다는 내 차를 위해서 정밀검사를 받고 크리닝이나 수리를 받는 것이 현명하지 않나 싶네요. 정기적인 차량 점검과 관리로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