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또는 인터넷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 담긴 새로운 세상, 디지털화된 지구를 메타버스 부릅니다. 메타버스는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한답니다.
메타버스 책 소개 및 저자 소개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Metaverse is coming).”
IT기술을 잘 모른다고 해도 누구나 IT기술을 기반으로 세상이 아주 많이 변했다는 것을 느끼고 IT서비스를 이용하며 살아갑니다.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이어지는 변화의 다음은 무엇일까요? 엔비디아(그래픽을 처리하여 모니터에 보여주는 장치를 개발/생산하는 세계적 기업)의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이 지난 10월 한 컨퍼런스 기조연설에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Metaverse is coming).”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meta’와 ‘세상, 우주’를 뜻하는 ‘verse’의 합성어입니다. 생소한 단어이지만 우리는 이미 일상에서 메타버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 SNS, 플랫폼서비스, 온라인지도&네비게이션 등 앞으로 이런 메타버스-디지털지구는 영역이 더욱 확장되고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세계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메타버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까요?
김상균 교수는 산업공학, 게임 등 다양한 연구 가운데 이 변화를 감지하고 국내 독자들에게 빠르게 소개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메타버스〉는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과 각 영역을 알기 쉽게 실제 IT서비스와 기업의 사례를 들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간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흥미/재미를 제공하는 뜨는 것들의 세상으로써 메타버스를 보여줍니다. 반면에 현실세계의 인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질문과 스토리를 통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밀려오는 변화의 파도에 앞서 두려움보다는 흥분과 기대의 마음을 가지고 즐겁게 파도 위에 올라타실 수 있기를, 메타버스-디지털 지구를 탐험하시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자 : 김상균
로보틱스(학사), 산업공학(석사), 인지과학(박사), 교육공학(교환교수 시절)을 공부했습니다. 학부 3학년 시절 게임 개발자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후 스타트업을 두 번 창업했고, 투자 기관의 자문역으로 일하다가 2007년부터 강원대 산업공학과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재미를 활용한 동기부여 기법과 게이미피케이션을 교육, 기업경영,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사용자들을 어떻게 몰입시키고, 움직이게 할 것인가를 연구합니다. 이 주제를 놓고, 삼성, LG, GS, 현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중앙교육연수원, 식약처,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의 국내 기업, 기관 및 국외 교육, 제조기업의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세 권의 책을 집필했습니다. 재미를 활용한 동기부여의 이론적 배경을 다룬, “Gamification in Learning & Education (Springer)”, 실무 적용 사례를 다룬 “가르치지 말고 플레이하라 (플랜비디자인)”, 미래에 메타버스가 어디까지 진화할지를 풀어낸 소설 “기억거래소 (알렙)”
[출처 교보문고]
디지털 공간 속에 사는 우리
코로나 19가 발생하면서 우리 생활이 많이 달라졌는데요. 코로나 19 이전에도 SNS나 온라인 게임 또는 쇼핑 등 다양한 디지털 공간에서 이미 생활하고 있었지만 코로나가 점점 심각해지면서 더욱더 디지털 공간에 대한 우리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밖에 나가서 누구를 만나거나 장소를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에서의 활동지수가 점점 상승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 것은 앞으로 코로나 19가 끝나더라도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가 점점 확장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와 똑같은 가상공간
항상 꿈꾸고 상상해왔던 세상이 앞으로는 더 이상 꿈이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접 여행을 가지 않아도 가상으로 여행을 가고 멀리 있는 친구들과의 대화도 옆에 있는 것처럼 대화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을 이 책에서 만나보았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SNS나 게임 그리고 쇼핑 등을 통해 사람들의 자료를 모아 빅데이터화 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만든 것입니다. 실제 세상 이외에 가상공간을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시대가 곧 올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런 현상을 동의하듯 메타버스 관련주들은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정말 유망 있는 기업에 많은 투자자들이 모여 정말 좋은 가상 서비스가 얼른 등장해 이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책
일단 서점에서 메타버스라는 제목이 눈에 들어와 몇 분 정도 읽고 바로 구입을 했는데요. 제가 요즘 느끼는 이 세상은 1초마다 세상이 변하고 있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에 나 자신이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메타버스를 읽고 빠르게 변하는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또는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해 준 책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타버스 책이 너무 좋아 이렇게 느낀 점을 두서없이 남기게 되었네요. 한번 더 읽어 봐야겠습니다. 여러분도 메타버스라는 세계에 같이 탑승하셔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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