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페토란?
2018년 8월에 출시한 제페토는 AR 콘텐츠 그리고 게임, SNS 담고 있는 앱 서비스입니다. 제페토는 네이버의 자회사인 네이버제트라는 곳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출시 당시에는 사람들이 그렇게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가 코로나 19 대유행이 되면서 2021년 현재 2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페토의 이용자 수가 2억 명이라는 것을 보고 이미 느끼셨겠지만 단순이 국내가 아닌 전 세계 이용자가 이용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주로 10대나 20대 젊은 층들이 이용하고 있고 요즘 어린 친구들 사이에서는 제페토를 모르면 이야기가 되지 않을 정도라고 합니다.
또 다른 증강현실 공간에서 논다
제페토는 사용자와 꼭 닮은 캐릭터 생성에서도 놀라운 기술력을 보여주는데요. 사진을 찍어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는데 제법 자신과 비슷한 모습의 아바타가 생성되어 사용자들에게 큰 만족도를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아바타를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꾸밀 수 있고 가상공간에서 채팅 문자나 음성을 통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SNS와 같이 실시간 피드 서비스도 제페토 사용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인기스타나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올려서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가상현실의 한강을 친구와 함께 걷는 다던가 산책할 수 있고 자신만의 무대를 만들어 사람들에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상세계 즉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놀이공간입니다. 혹시 메타버스라는 용어를 모르시는 분들은 밑에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제페토의 인기 유니티 주가에도 영향을?
제페토가 게임엔진 제작회사인 유니티와 인연을 맺은 건 2020년 유나이트 서울에서 제페토와 함께 협업해 유니티 기반 가상 전시관 유나이트 서울 2020 제페토 맵을 만들면서부터입니다. 메타버스를 이용한 참여를 유도하여 홍보하는 방식이 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간략하게나마 유니티를 소개해 드리면 전 세계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71%가 유니티 게임 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이랍니다. 이 만큼 많은 게임회사들이 유니티 게임 엔진 없이는 제작이 불가능할 정도인데요. 조심스럽게 제페토와 유니티를 연관시켜 볼 수 있는 점은 최고의 3D 게임 엔진 기술력과 전 세계 2억 명의 사용자를 가진 제페토와 합작을 한다면 그 파급력은 감히 상상할 수 없을 거라고 예측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채팅앱인 디스코드를 인수한 것을 보면 제페토도 아주 가능성이 없지는 않아 보입니다. 앞으로의 일은 모르지만 제페토의 파급력은 무시해서는 안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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