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치트키 ver.1

성인아토피 예방 및 관리법 7가지를 알아보자

by shimz 2021. 12. 18.
728x90
반응형

성인아토피 예방 및 관리법 7가지를 알아보자

몹시 추워진 겨울입니다. 겨울은 건조한 계절인데요. 피부가 가렵고 부스러기 같은 증상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몸을 깨끗이 하고 보습을 충분히 하면 개선되지만 성인아토피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제대로 알고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인아토피 예방 및 관리법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가진단

□ 피부가 가려워 자주 긁고 오돌토돌한 것이 잘 생긴다.

□ 얼굴(눈꺼풀, 이마, 뺨, 입술선, 귀 밑)이 잘 가려우며 진물 또는 각질이 잘 일어난다.

□ 겨드랑이, 사타구니, 팔꿈치 안쪽, 무릎 뒤 오금에 좁쌀 같은 것들이 생기고 붉어진다.

□ 특정 음식이나 약, 물질(화장품, 금속 등)에 알레르기가 있다.

□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이 있다.

□ 햇빛 알레르기가 있다.

□ 가족 중 아토피 피부염 또는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천식이 있는(또는 있었던) 사람이 있다.

□ 피부가 전체적으로 많이 건조하다.

□ 피부가 하얗게 얼룩덜룩한 버짐이 있다.

□ 피부가 닭살처럼 오돌토돌하다.

□ 땀을 흘린 후에 피부를 긁는다.

□ 피부를 긁거나 손톱으로 문지르면 그 모양을 따라 두드러기처럼 올라온다.

□ 피부에 농가진 어루러기 같은 감염증이 잘 생긴다.

□ 얼굴이 안면 홍조처럼 잘 빨개진다.

□ 눈꺼풀 피부가 붉고 거칠거나 어둡다.

□ 귀 주변 피부가 붉고 진물이 나거나 갈라진다.

□ 입술 주위에 염증이 잘 생긴다.

□ 머리에 각질, 비듬이 많다.

□ 손과 발에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염이 생긴다.

□ 몸 피부가 거칠고 가렵다.

 

자가진단 결과

1~5개 아토피 피부염일 가능성이 있으나 확실하진 않은 단계
6~9개 성인아토피 초기증상이 시작되어 가려움증이 더 심해진 상태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단계
10개 이상 아토피피부염이 진행된 상태로 약물치료와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생활습관 개선 등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는 단계

 

성인아토피 이유

어렸을 때는 없었던 아토피가 갑자기 성인이 되어 나타난 경우는 생활습관 문제인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만성 염증 같은 경우는 불규칙한 식습관, 잦은 음주, 인스턴트식품 섭취, 수면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생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습관과 아토피 예방에 좋은 생활환경 개선만으로 충분히 예방 가능하답니다.

 

예방 및 관리법 7가지

① 온도 - 실내 온도(22~24도)와 습도(40~50%)를 적절하기 유지해주세요.

② 세탁 - 피부에 닿는 옷은 순면 재질을 사용하고 평소 세탁 시 세제가 남지 않도록 여러 번 헹구는 것이 좋아요.

③ 목욕 - 목욕은 미지근한 물에 10~20분 입욕하고, 때를 밀지 말고 저자극성의 약산성 비누를 사용합니다. 목욕 후 3분 이내 보습제를 발라줍니다.

④ 운동 - 가벼운 운동을 좋으나 지나친 발한이나 발열은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⑤ 피부 - 피부를 긁으면 염증이 심해지므로 긁는 행위는 자제하고 알맞은 관리나 치료를 받으셔야 해요.

⑥ IgE검사 - 일상에서 관찰 후 의심되는 항원이 있으면 병원에 내원해 단자 검사나 혈청 특이 IgE검사를 해보세요.

⑦ 스트레스  - 정서적인 스트레스는 가려움증을 유발하여 피부염을 악화시키는데요.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환경오염

아토피는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최근에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이 쉽게 우리 피부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에 걸리지 않은 최선의 방법은 몸을 깨끗하게 하고 충분한 보습을 해주는 등에 예방이 중요하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